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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친구 이름 중에 '성섭', '이섭'이 있어 '섭이가 섭섭하게' 라고 카톡방에서 오가는 말을 보면서 이야기를 한번 만들어 봅니다 > > 중국어, 일본어에서 따라올 수 없는 우리말의 우수한 점 중의 하나는 '받침' 입니다 > 한자를 기초로 중국어에 개념이 없었던 받침글을 새로 만든 것은 세종대왕의 기막힌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> > 글자의 받침이란 오직 한글에만 있는 읽는 발음에 대한 새로운 개념입니다 > > 두나라 모두 우리 입장에서 받침 발음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 두개씩 밖에 없습니다 > 글자를 읽을 때 중국은 'ㄴ', 'ㅇ', 일본어는 'ㄴ(ㅇ)'과 쓰('ㄱ', 'ㄷ') 뿐 입니다 > 그래서 '장개석(蔣介石)'을 '장제스'라고 부르며 'ㄱ' 발음이 없고, 일본에서도 'ㅂ' 받침 발음이 없어서 모두 '섭' 이라는 발음은 낼 수 없다는 이야기지요 > > 일본어의 받침 글은 오직 'ん' -> 'ㄴ', 'ㅇ', 'ㅁ' 으로 비슷하게, 'つ' -> 'ㄱ', 'ㄷ' 으로 발음하고 있고, 중국 영화를 보고 있으면 받침 소리가 'ㄴ' 과 'ㅇ' 은 비슷해서 그런지 '꿩, 쒕' 소리만 들려 오니 두 나라 말이 그런 면에서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 > > 영어에서는 보다 훨씬 자유롭게 Kick 킥, Good 굳, Reel 릴, Bob 밥, Shut 셧, Young 영 . . 등으로 여러 가지를 받침으로서 발음하고 있는데 비하여 . . > > 예로서 일본에서 '꿀꿀' 은 받침 발음이 없어 '쿠르쿠르' 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도 없으며 그래서 '개굴개굴' 은 '개구르 개구르' 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습니다 > 일본 NHK 에 영어 말이 포함된 제목의 '명곡 아루바무'라는 정규 프로그램이 있는데, 아루바무는 'Album 앨범'을 그렇게 말하며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 것입니다 > > 그에 비하여 우리말은 받침 글로서 'ㄱ', 'ㄴ', - - 'ㅎ' 까지 전부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어 영어에 버금가며, 아니 ㄲ, ㅆ, . . 까지 받침으로 쓸 수 있으니 그 이상이겠지요 > > 그래서 '이섭' 이란 친구가 일본에 간다면 '이소부'라고 부를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> 아는 사람의 이름은 '의섭' 인데 일본에서는 '우이소부'라고 부른답니다 > > 즉, 일본어가 중국어를 본받아 만들어, 같은 한자를 쓰면서 발음도 거의 비슷하고 모자라게 만들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> > '꾀꼴 꾀꼴', '맴맴', '똑딱 똑딱' 같은 소리나 '벙실 벙실', '반짝 반짝', '헐레벌떡' 등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우리글에 비하여 언어가 자신의 한계 울타리를 만들어 받침을 일부 사용할 수 없고 또 표현하는 데에 불편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로서는 상당히 답답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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